2018/9/12

 

피식피식 웃기다.

 

 

가난뱅이가 사랑에 빠지게 되면, 그의 머릿속에 떠오르는 것들은 온통 위법성을 띠기 마련이다.

그 무렵 내 성적은 형편없이 떨어지고 있었다. 아샤는 예전에도 성적불량이었다. 교학과에서는 우리의 도덕성을 들먹였다.

사람이 사랑에 빠지고 빚까지 지게 되면, 그의 도덕성 문제가 거론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19p)

 

 

쉬지 않고 질문을 해대는 사람은 언젠가는 답하는 법을 배워야 하는 것이다.(37p)

 

 

편집장은 선량한 사람이었다. 월급을 많이 받으면 선량함과 같은 사치는 스스로에게 허용할 수 있는 법이다.(72p)

 

 

“머리가 정상이 아니라고? 그래도 도둑질할 머리는 돌아가나 보지? 자네 서류에 집단 절도라고 돼 있던데. 대체 뭘 훔친 거야?”

죄수는 당황해 하며 어물쩍거렸다.

“별거 아냐·····. 트랙터를·····.”

“트랙터를 통째로?”

“물론이지.”

“그걸 어떻게?”

“아주 간단해. 철근 콘크리트 제조 콤비나트에서 한 일이지. 내가 심리전을 썼거든.”

“어떻게 했다는 거야?”

“어떻게 했다는 거야?”

“콤비나트에 들어갔어. 트랙터에 앉았지. 뒤쪽 기름통 밑에 철로 된 큰 통을 묶었어. 당직실 쪽으로 몰고 갔지. 통이 시끄럽게 덜그럭거렸을 거 아냐. 경비가 나와서 <통을 어디로 끌고 가는 거야?>하고 묻더군. 그래서 <개인적으로 좀 필요해서요.>하고 대답했지. <서류 있어?>, <아니오.>, <그럼 풀어놔.>·····나는 통을 풀어놓고 그냥 쭈욱 타고 갔어. 어쨌든 심리전이 통한 거지. 그러고 나서 트랙터 분해 작업을 했고·····.”(110-111p)

 

 

나는 내가 겪었던 가난을 슬퍼하지 않는다. 만약 헤밍웨이의 말을 믿는다면 가난은 작가에게 그 무엇도 대신할 수 없는 학교이다. 가난은 사람을 명민하게 만든다. 그리고 이런 식의 교훈은 얼마든지 있다.

흥미로운 점은, 헤밍웨이가 부자가 되자마자 이것을 깨달았다는 것이다.(139p)

 

 

무언가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기 시작했다. 내가 정상적인 사람이었을 때 그들은 나를 무시했다. 그런데 내가 거의 반병신이 된 지금은 여자들이 나한테 관심을 보였다. 그들은 내 눈을 서로 치료해 주려고, 말 그대로 치고받고 싸우기까지 했다.(201p)

 

 

“...결과는 예상치 못한 것이 될 수도 있어요. 그러니 한번 잘 생각해 보세요. 동의하십니까?”

“생각해 보라면서요.”

“얼마나 생각을 해야 합니까? 그냥 동의하세요.”(225p)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ㅡ 도블라또프, <여행가방> 中, 뿌쉬낀하우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