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사코

from Movie 2019. 5. 19. 01:27

1. 사랑, 그 우연.

선남선녀가 나오는 청춘 로맨스 영화라고 생각하며 볼 수도 있겠다. 뭐 이런 거 아닐까. 우연과 선택에 대한 영화. 아사코가 하필이면 바쿠를 만나고, 서로를 인지하게 된 건 철저히 우연의 산물(폭죽), 그리고 시간이 흘러 도쿄에서 똑 닮은 사람을 다시 만난 것도 우연이고 그 사람과 사랑에 빠지는 것 역시 바쿠라는 사람을 먼저 알게 됐고, 료헤이가 그를 닮았기 때문에 연인 관계로 이어진다. 그렇게 일상이 흘러 가다가 크나큰 실수를 하는 순간이 찾아오지만 적극적으로 수습하고ㅡ그렇다고 다 수습된다는 말은 아니지만ㅡ한 발짝 앞으로 내디디며 더 나은 삶으로 나아가고자 노력한다는 훈훈한 이야기.

 

2. 타임라인으로 서사 정리

우연한 만남 이후, 아사코와 바쿠는 사귀게 되고 친구 오카자키네 집에 놀러간 날 바쿠가 사라졌다가 그 다음 날에 돌아옴. 그리고 6개월 후 다시 사라짐.

시간이 흘러 2년 후 도쿄에서 바쿠와 닮은 료헤이를 만남. 그리고 잠시 사라졌다가 지진이 발생한 날에 돌아와 사귀기로 함.

다시 5년을 건너뛰어 그들은 결혼은 하지 않았지만 함께 살고 있음. 그러던 어느 날 갑자기 바쿠가 나타남. 그리고 같이 가자는 한 마디에 바로 바쿠를 따라감. 처음 관람할 때 이 부분이 가장 납득이 가지 않고 ‘얘는 또 왜 이러나’ 싶었는데, 사랑과 의리는 다른 거라는 친구가 보낸 문자 내용과 바쿠와 함께 있는 차 속에서 아사코의 대사(자신은 긴 꿈을 꾼 것 같다고 얘기함. 그 꿈에 속에서 본인이 많이 성장했다고 생각했는데 꿈에서 깨보니 다시 원래 자리. 이를 통해 자신은 료헤이를 사랑한다고 믿고 있고, 실제로 그러하다고 생각했으나 바쿠라는 미지의 어떤 인물이 자신의 일상을 흔들자 바로 무너짐. 같이 가자고 하는 말 한 방에 일어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자신이 생각하는 료헤이와의 사랑이 그렇게 대단한 게 아니라는 것을 반증하기도 함.)를 생각해보고 납득함.

그렇게 과거의 사랑이자 지금도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바쿠를 따라간 아사코는 결국 그와 잘 먹고 잘 사는가? 그렇지는 않고 아사코는 자신이 실수를 했다는 사실을 깨닫고 자신의 실수를 바로잡고 만회할 ‘선택’을 함. 이 선택이 여러모로 성숙한 결정이라고 생각이 들었는데 나만 해도 어렸을때는ㅡ지금도 더러 그러겠지만ㅡ어떤 일이 벌어지면 적극적으로 수습하려 하기보다는 도망가기 바빴고, 그게 아니라도 될 대로 되라는 식으로 내버려뒀는데 그게 그때는 어떤 식으로든 수습이 됐다. 근데 이건 조금만 생각해봐도 내가 아닌 누군가 나 대신 일을 수습한 것. 근데 나이를 한 살 씩 먹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이상 그런 일을 수습 해주는 사람이 늘 존재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됨. 그리고 될 대로 되라고 행동을 하면 진짜 될 대로 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됨. 그 후로는 사람이 살면서 완벽할 수 없고, 실수 투성이의 삶이 평생토록 이어지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쨌든 실수를 하면 그것을 인정하고 자신이 벌인 일은 자신이 수습할 수밖에 없다는 너무도 당연한 점을 알게 되었다. 물론 많은 경우 내 실수는 결코 수습되지 않을 것이고, 내가 노력을 기울인다고 당사자가 내 행동을 모두 용서 해줘야하는 것도 아니며, 어떤 일은 결코 그 일이 일어나기 전으로 돌아갈 수 없다는 점을 잘 알지만, 자신이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나아지려고 노력하는 행위 자체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게 바로 더디더라도 조금씩, 아주 조금이나마 과거보다 나은 인간으로 향하는 길 아닐까. 그래서 아사코의 ‘선택’과 그 이후에 일어날 거라고 예상되는 모든 상황을 감내하며 받아들이는 모습이 감동적이었다.

 

3. 지진의 맥락 분석

시바사키 토모카의 원작 소설은 동일본 대지진(2011)이 발생하기 전에 출간되었으므로 지진이 등장하지 않지만 영화화하면서 현재 시점의 일본을 다루는 영화에서 일본인에게 큰 영향을 준 지진을 뺄 수는 없었다고 감독은 밝힘. 물론 본인이 처음에 지진을 넣은 것은 아니고 함께 각본을 집필하던 다른 작가가 먼저 지진을 넣자고 얘기를 했고, 생각해보니 아주 좋은 각색이었다고 생각함.

영화 내적인 작품 분석이 아니라 지진이라는 외부의 맥락을 가져와서 이 영화를 살펴보면 단순한 사랑 얘기가 아니라 믿고 의지했던 일본 정부를 더 이상 신뢰할 수 없게 되었고, 앞으로는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에 대한 고민을 드러낸다고 봄.

작품 내의 료헤이가 아사코가 자신을 좋아하는 이유가 아사코의 전 남친과 비슷하게 생겼기 때문이라는 사실을 이미 알고 있었고 그 때문에 불안한 마음이 있었으나 그래도 아사코를 믿으며 사랑을 지속하고자 노력했음. 그러나 아사코는 일본에 갑작스럽게 지진이 일어났던 것처럼, 자신의 믿음을 배신하고 바쿠를 쫓아감. 그 이후에 일련의 과정을 거치며 상황을 수습하고 삶을 원래 자리로 돌리려고 하겠지만 극 중 료헤이가 ‘평생 난 널 못 믿을거야’라는 말을 한 것처럼 아사코와 료헤이의 앞날이 완벽한 신뢰 관계 속에서 이어지는 게 아니라 어느 정도 불신과 불안이 내재된 상태에서 지속 될 거라고 예상되는 것처럼, 작품 외의 일본인의 삶도 재해를 복구하고 원래 자신의 삶으로 언젠가는 돌아가겠지만 지진이 있기 전처럼 정부와 시스템을 완전히 신뢰하며 살아갈 수는 없겠다는 점을 나타냄.

결말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해석할 수도 부정적으로 해석할 수도 있겠으나 나는 낙관적으로 해석했다. 어떤 삶이든 사랑이든 완벽한 확신ㅡ만약 그러하다면 그건 오만이라고 생각한다ㅡ속에서 살 수는 없는 일이고, 인생에서의 특정한 사건으로 완벽을 꿈꾸던 삶은 산산조각 났지만 그것을 이어 맞혀가며 살아가는 게 인생 아닐까?

 

 

-(반복과 유사성)

1. 오카자키의 집에서 멀어지는 장면(남자의 시점숏) vs 밴을 보내며 손을 흔드는 장면

2. 바쿠는 두 번 사라지는데, 한번은 금방 돌아옴. 그러나 시간을 흘렀다가 또 사라짐. 아사코도 두 번 사라짐. 한 번은 사라졌다가 지진에서 만남. 그리고 5년이 흘렀다가 바쿠와 함께 사라짐.

cf) 이 영화는 많은 반복이 나오지만 바쿠의 ‘사라짐과 나타남 그리고 다시 나타남’은 나중에 아사코의 ‘사라짐과 나타남 그리고 다시 나타남’으로 비슷하게 변주 됨.

3. 사진전이 두 번 등장(나와 타인들)

4. 내려다보는 장면(료헤이가 담배 피는 공간에서 고양이 밥을 주는 아사코 내려다봄 vs 비를 맞으며 고양이 찾는 장면에서 비슷한 구도 반복)

5. 아사코가 의도한 키스(한 번은 오토바이 사고 후의 키스 vs 료헤이의 안마를 하는 장면)

6. 오카자키네 집도 두 번 등장(다른 맥락)

7. 남2여2(오사카에서도 총4명 vs 도쿄에서도 총 4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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